정서개선
마음이 아플 땐
감기에 걸리면 병원에 가듯이 마음이 아프고 힘들 때는 함께할 심리 전문가를 찾아야 합니다.
인지치료대상
상담자의 역할 |
상담실을 찾는 많은 사람들은 상담자가 자신들에게 "무언가를 하는 것이 좋겠다"라는 충고를 해주면 그 말을 한 두번 듣는 것 만으로 문제가 해결될 거라고 기대합니다. 하지만 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가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봄으로써 스스로 해답을 발견하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스스로 답을 발견할 수 있도록 지지해주고, 스스로 내린 결정이다 선택에 좋거나 나쁘다는 비판 대신 주체적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경우 상담 효과는 내담자에게서 비롯된다고 확신할 수 있기에 문제에 대한 자가 해결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상담과정 |
상담은 자신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문제들을 보다 능숙하게 다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종의 배움 과정입니다. 또한 단순히 감정과 문제들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상담자와의 대화를 통해 깨닫고 배운 감정과 문제들을 생활 속에서 연습하고 노력하는 과정이 포함됩니다. 그렇기에 상담은 피하고 싶거나 고통스러웠던 감정들을 다루기도 합니다. |
상담기대효과 |
상담을 통해 어떤 것이 향상될 것이라고 믿고 기대한다면 더 잘 향상 될 것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상담은 많은 시간과 헌신이 필요한 과정입니다. 문제의 크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짧게는 5~10회, 기본적으로 15회 내외를 예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상담 진행 과정 (증상 및 대상자의 특성, 동기에 따라 기간은 달라집니다.) |
초기 : 상담 신청 배경, 증상 및 문제 파악, 목표 설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