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테스트

당신의 삶과 그 의미를 함께 다루겠습니다.


아동청소년 우울척도 (CES-DC)


지  시

아동이 스스로 작성하는 체크리스트입니다.
아래의 문장들은 여러분이 일상 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난 1주일 동안 아래의 문항들을 얼마나 자주 느끼거나 행동했는지 해당 항목에 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너무 오래 생각하지 마시고 솔직하게 답변하시면 됩니다.



셀프분석

* 모든 문항은 0, 1, 2, 3점입니다.

* 여러분이 체크한 각 문항의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을 구한 후 아래에서 해당하는 구간을 찾아 보세요.

* 만약 결과가 [심한 우울 수준]이면 정서 개선을 위한 상담을 고려해 보시길 권유드립니다 .






* 정확한 체크를 위해 표를 옆으로 이동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번호 문항 극히드물게
(1일이하)
가끔
(1~2일)
자주
(3~4일)
거의대부분
(5~7일)
1 평소에는 아무렇지도 않던 일들이 귀찮게 느껴졌다 0 1 2 3
2 먹고 싶지 않았다. 배가 고프지 않았다 0 1 2 3
3 내 기분이 나아지도록 가족과 친구들이 노력해도 즐겁지 않았다 0 1 2 3
4 나도 다른 아이들만큼 괜찮은 사람이라고 느껴지지 않았다 0 1 2 3
5 이번 주는 내가 하는 일에 집중하기 어려웠다 0 1 2 3
6 기분이 울적하고 행복하지 않았다 0 1 2 3
7 지난 주는 무언가를 하기에 너무 피곤하게 느껴졌다 0 1 2 3
8 좋은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처럼 느꼈다 0 1 2 3
9 내가 예전에 했던 일이 잘 풀리지 않는다고 느꼈다. 0 1 2 3
10 무섭다고 느꼈다 0 1 2 3
11 이번 주는 평소에 비해 잠을 잘 자지 못했다 0 1 2 3
12 이번 주는 행복하지 않다고 느꼈다 0 1 2 3
13 나는 평소보다 조용했다 0 1 2 3
14 친구가 없는 듯 외롭게 느껴졌다 0 1 2 3
15 아는 아이들이 친근하지 않거나 나랑 같이 있고 싶지 않은 것처럼 느꼈다 0 1 2 3
16 이번 주는 즐겁지 않았다 0 1 2 3
17 이번 주는 울고 싶은 마음이었다 0 1 2 3
18 슬펐다 0 1 2 3
19 이번 주는 다른 사람들이 나를 좋아하지 않는 것처럼 느껴졌다 0 1 2 3
20 이번 주에는 뭔가를 시작하기 어려웠다 0 1 2

3


소아특성불안척도 (TAIC)


지  시

이 척도는 아동이 진행하는 검사입니다.
아래의 문장들은 여러분이 일상 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 문장을 잘 읽고 평소의 여러분을 가장 잘 나타내는 곳에 표시해 주세요.
옳고 그른 답이 있는 것이 아니니, 너무 오래 생각하지 마시고 평소 생각을 솔직하게 답변하시면 됩니다.



셀프분석

* 모든 문항은 1, 2, 3점입니다.

* 자녀가 체크한 각 문항의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을 구한 후 아래에서 해당하는 구간을 찾아 보세요.

* 만약 결과가 [높은 불안 수준]~[매우 높은 불안 수준]에 해당하면 전문가 상담을 고려해 보시길 권유 드립니다 .






* 정확한 체크를 위해 표를 옆으로 이동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번호 문항 그런일이 거의 없다 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1 나는 실수하지 않을까 걱정한다 0 1 2
2 나는 울고 싶다 0 1 2
3 나는 불행하다고 느낀다 0 1 2
4 나는 결심하기가 어렵다 0 1 2
5 나는 내 문제에 직접 맞서 다루기가 어렵다 0 1 2
6 나는 걱정이 너무 많다 0 1 2
7 나는 집에 있으면 마음이 편치 않다 0 1 2
8 나는 부끄러움이 많다 0 1 2
9 나는 고민이 많다 0 1 2
10 쓸데없는 생각이 나를 괴롭힌다 0 1 2
11 나는 학교생활에 대해 걱정한다 0 1 2
12 나는 무엇을 할까 결정하기가 어렵다 0 1 2
13 내 심장이 빨리 뛰는 것을 느낀다 0 1 2
14 나는 남이 모르는 두려움이 있다 0 1 2
15 내 부모님에 대해 걱정한다 0 1 2
16 내 손이 땀에 젖는다 0 1 2
17 나는 앞으로 일어날지도 모르는 일에 대해 걱정한다 0 1 2
18 나는 밤에 잠들기가 어렵다 0 1 2
19 나는 뱃속에 이상한 느낌이 들 때가 있다 0 1 2
20 나는 남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지 걱정한다 0 1 2

한국어판 ADHD 평정척도(K-ARS)


지  시

이 척도는 부모님이 보고하는 검사입니다.
아래의 문장들은 자녀가 일상 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을 잘 읽고 평소의 자녀의 행동을 가장 잘 나타내는 곳에 표시해 주세요.



셀프분석

* 모든 문항은 0, 1, 2, 3점입니다.

* 여러분이 체크한 각 문항의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을 구한 후 아래에서 해당하는 구간을 찾아 보세요.

* 만약 결과가 [높은 불안 수준]~ [매우 높은 불안 수준]에 해당하면 전문가 상담을 고려해 보시길 권유 드립니다.





* 정확한 체크를 위해 표를 옆으로 이동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번호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매우 자주 그렇다
1 세부적인 면에 꼼꼼하게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학업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한다 0 1 2 3
2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꼼지락 거린다. 0 1 2 3
3 일을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있다. 0 1 2 3
4 자리에 앉아 있어야 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앉아 있지 못한다. 0 1 2 3
5 다른 사람이 마주보고 이야기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0 1 2 3
6 그렇게 하면 안되는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0 1 2 3
7 지시를 따르지 않고, 일을 끝내기 어렵다. 0 1 2 3
8 여가 활동이나 재미있는 일에 조용히 참여하기 어렵다. 0 1 2 3
9 과제와 일을 체계적으로 하지 못한다. 0 1 2 3
10 끊임없이 무언가를 하거나 마치 모터가 돌아가듯 움직인다. 0 1 2 3
11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과제(학교 공부나 숙제)를 하지 않으려 한다. 0 1 2 3
12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한다. 0 1 2 3
13 과제나 일을 하는데 필요한 물건들을 잃어버린다. 0 1 2 3
14 질문이 채 끝나기도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0 1 2 3
15 쉽게 산만해 진다. 0 1 2 3
16 차례를 기다리는데 어려움이 있다. 0 1 2 3
17 일상적으로 하는 일을 잘 잊어버린다. 0 1 2 3
18 다른 사람을 방해하거나 간섭한다. 0 1 2 3

아동 청소년 모바일 중독 척도


지  시

이 척도는 아동 청소년이 보고하는 검사입니다.
각 문장을 읽고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다고 생각되는 곳에 체크 및 표시해 주세요.
너무 오래 생각하지 마시고 솔직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셀프분석

* 모든 문항은 1, 2, 3, 4점입니다.

* 여러분이 체크한 각 문항의 점수를 합산한 총점을 기준으로 해석합니다.

* 만약 결과가 [중독경향 수준]~ [높은 중독 수준]이라면 모바일 과다 사용이라 볼 수 있습니다.
건강한 성장을 위해 전문가와의 상담으로 자녀의 일상회복을 도와주세요.






* 정확한 체크를 위해 표를 옆으로 이동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번호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매우 자주 그렇다
1 의도했던 것 보다 더 오랫동안 휴대폰을 사용하며 시간 가는 줄 모른다. 1 2 3 4
2 휴대폰 사용에 시간을 보내느라 다른 일을 소홀히 한다. 1 2 3 4
3 내가 휴대폰 사용에 시간을 보내는 일 때문에 주변 사람이 불평을 한다. 1 2 3 4
4 휴대폰을 이용하는데 많은 시간을 쓰기 때문에 성적, 숙제, 학과 공부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 1 2 3 4
5 무슨 일을 하기 전에 먼저 전화나 문자가 와 있는지 확인을 한다. 1 2 3 4
6 휴대폰 이용 때문에 학교 수업에 소홀해지고 성적이 떨어진다. 1 2 3 4
7 휴대폰이 없다면 내 인생은 공허하고 재미없을 것 같다. 1 2 3 4
8 휴대폰을 할 때 누가 방해하면 소리지르거나 고함을 치고 화를 낸다. 1 2 3 4
9 밤새 휴대폰을 하느라 잠을 못 잔 적이 있다. 1 2 3 4
10 휴대폰을 사용할 때 '더 해야지'라 생각하며 한다. 1 2 3 4
11 휴대폰에 매달려 있는 것을 그만하려 시도했지만 결국 실패했다. 1 2 3 4
12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으면 기분이 울적해지거나 우울하고, 불안해지거나 신경이 날카로워진다. 그래서 다시 휴대폰을 사용하게 된다. 1 2 3 4
13 수업 시간에 친구들과 문자나 전화를 주고받은 적이 있다. 1 2 3 4
14 단지 기분 전환을 위해 휴대폰을 사용한 적이 있다. 1 2 3 4
15 가족과 있는 것보다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 1 2 3 4
16 예상보다 2~3배 많은 사용료를 낸 적이 있다. 1 2 3 4
17 휴대폰 사용에 대한 기분좋은 생각을 하면서 일상사의 괴로운 생각을 잊는다. 1 2 3 4
18 휴대폰을 사용한 후에 다시 사용할 수 있을 를 기다리게 된다. 1 2 3 4
19 휴대폰 사용불가 지역에 있으면 왠지 불안하다. 1 2 3 4
20 휴대폰을 소지하고 있지 않을 때, 어떤 중요한 전화나 문자가 오지 않을까 불안하고 초조하다. 1 2 3 4

적대적 반항장애 평정 척도


지  시

아래의 문장들은 자녀가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잘 읽고 평소의 모습을 잘 표현한 곳에 체크 및 표시하세요.
너무 오래 생각하지 마시고 솔직하게 답변하시면 됩니다.



셀프분석

* 모든 문항은 0, 1, 2, 3점입니다.

* 여러분이 체크한 각 문항의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을 구한 후 아래에서 해당하는 구간을 찾아 보세요.

* 만약 결과가 [반항장애 증상 수준] 이면 정서 개선을 위해 전문가 상담을 받으시길 권유 드립니다.





* 정확한 체크를 위해 표를 옆으로 이동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번호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매우 자주 그렇다
1 쉽게 흥분하여 화를 낸다. 0 1 2 3
2 어른에게 대들고 논쟁한다. 0 1 2 3
3 어른들의 요구나 규칙을 적극적으로 무시하거나 따르지 않으려 한다. 0 1 2 3
4 다른 사람들을 일부러 귀찮게 한다. 0 1 2 3
5 자신의 실수나 비행을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린다. 0 1 2 3
6 다른 사람의 언동에 대하여 과민한 반응을 보인다. 0 1 2 3
7 화를 내고 다른 사람을 원망한다. 0 1 2 3
8 분풀이를 하거나 보복을 한다. 0 1 2 3